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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나데스와 페미 그리고 서양 미술사 리뷰 I

푸코는 회화에 관한 후속 에세이 전반에 걸쳐 사실주의에 대한 이러한 주장을 계속했다. 사물 자체에 대한 충실함은 늘 똑같으면서도 눈에 띄지 않게 다른, 춤추고 회전하는 이미지들의 이러한 미끄러짐에 대한 도전이자 기회였다. 마네와 근대성은 표현의 의미에 대한 그의 수정에 있었다. 푸코의 에세이를 염두에 두고, 우리는 이제 근대성에 대한 사실주의의 기여에 대한 이러한 인식이 프랑스 회화 자체뿐만 아니라 뚜렷한 프랑스 미술사에 어떻게 놓여 있는지 볼 수 있다. 마네가 스페인 학파에 빚을 지고 미술사에 남긴 그 의의는 그가 19세기 프랑스 미술사에 대해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사물의 질서(The Order of Things)와 마네(Manet)에 대한 에세이에서 묘사된 지식의 고고학에서 회화의 역할에 대한 푸코..
푸코는 회화에 관한 후속 에세이 전반에 걸쳐 사실주의에 대한 이러한 주장을 계속했다. 사물 자체에 대한 충실함은 늘 똑같으면서도 눈에 띄지 않게 다른, 춤추고 회전하는 이미지들의 이러한 미끄러짐에 대한 도전이자 기회였다. 마네와 근대성은 표현의 의미에 대한 그의 수정에 있었다. 푸코의 에세이를 염두에 두고, 우리는 이제 근대성에 대한 사실주의의 기여에 대한 이러한 인식이 프랑스 회화 자체뿐만 아니라 뚜렷한 프랑스 미술사에 어떻게 놓여 있는지 볼 수 있다. 마네가 스페인 학파에 빚을 지고 미술사에 남긴 그 의의는 그가 19세기 프랑스 미술사에 대해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사물의 질서(The Order of Things)와 마네(Manet)에 대한 에세이에서 묘사된 지식의 고고학에서 회화의 역할에 대한 푸코의 관심의 주요 출처는 Inspecteur des Beaux-Arts Paul Lefort의 글에서 찾을 수 있다. 벨라스케스와 마네의 그림에 대한 푸코의 에세이와 공통점이 많은 용어를 활용하여 르포르는 벨라스케스와 19세기 프랑스 화가들의 사실주의의 본질이 빛의 법칙에 충실하고 그 측면에서 과학에 가깝다고 말했다. 이는 관찰력이 뛰어나고 실제 생활에서 따온 것이다. 르포르는 단순히 빛, 과학, 시각을 사실주의의 기술적 요소로만 해석하기보다는, 이러한 요소들이 권력과 지식 관계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탐구했다. 르포르의 분석은 사실주의 그림을 단순히 예술 작품으로만 보는 것을 넘어,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해하는 데 중요한 틀을 제공한다. The Order of Things에서 푸코는 스페인 그림에 대한 광범위한 분석으로 시작했다. 푸코가 책 서문에서 말했듯이, 벨라스케스의 <라스 메니나스> 그림은 재현, 언어, 과학, 부와 가치의 영역들 사이에 동등성과 응집력이 존재했던 고전적 재현 시대의 전형을 보여준다. 마네에 관한 에세이가 현실의 시각적 표상 기능을 확립한 라스 메니나스 장의 푸코의 논점을 직접적으로 따랐다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현재 한국 번역가 협회 회원으로 번역하는 사이사이 책을 출간하고 있다. 자본주의를 신봉하며, 항상 좋은 책을 펴 내고자 하는 저자의 바람은 독자 여러분의 관심으로 그 꿈을 이루리라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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