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0 0 1 0 0 4개월전 0

1492 전후의 신대륙

두 가지 사고방식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그것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살펴보면, 몇 달 후인 1519년 4월에 스페인인들이 멕시코의 해안에 상륙한다. 그리고 그들은 11월이 되어야 제국의 중심에 도착한다. 코르테스와 몬테수마의 위대한 회동은 11월 8일에 있었다. 그리고 그 모든 달들, 스페인 사람들이 통제하고 있는 그 사건들의 스페인어 버전을 풀어낼 수 있는 그 달들, 코르테스는 이 놀라운, 스페인 사람들이 말하는, 이 놀라운 업적의 천재이다. 수백 명의 스페인 사람들과 수백만 명의 제국이요, 일종의 영웅담이기 때문에 설득력이 있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그것은 신뢰성에 어긋나는 이야기이다. 매우 영화적이지만, 사실이 아니다. 말하자면, 코르테스가 상륙한 후, 실제로 내륙으로 진군하여 아즈텍의 통치자 몬테수마를 ..
두 가지 사고방식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그것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살펴보면, 몇 달 후인 1519년 4월에 스페인인들이 멕시코의 해안에 상륙한다. 그리고 그들은 11월이 되어야 제국의 중심에 도착한다. 코르테스와 몬테수마의 위대한 회동은 11월 8일에 있었다. 그리고 그 모든 달들, 스페인 사람들이 통제하고 있는 그 사건들의 스페인어 버전을 풀어낼 수 있는 그 달들, 코르테스는 이 놀라운, 스페인 사람들이 말하는, 이 놀라운 업적의 천재이다. 수백 명의 스페인 사람들과 수백만 명의 제국이요, 일종의 영웅담이기 때문에 설득력이 있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그것은 신뢰성에 어긋나는 이야기이다. 매우 영화적이지만, 사실이 아니다. 말하자면, 코르테스가 상륙한 후, 실제로 내륙으로 진군하여 아즈텍의 통치자 몬테수마를 만나기 전까지의 몇 달 동안, 그는 무엇을 하고 있었나? 그는 어떻게 정치를 하고 동맹을 구축하고 있었나? 그는 잘 무장하고 조직된 도시 국가들과 마주치고 있다. 그리고 그의 관점에서 볼 때, 그가 하고 있는 일은 외교적 수단과 군사적 수단을 통해 그들을 설득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상당한 폭력이 있기 때문에 그들이 스페인 국왕의 주권을 받아들이고, 그가 가져오는 종교의 진정한 신앙을 받아들이고, 그와 동맹을 맺어야 한다고 설득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그들이 처한 모든 상황을 포기하는 것인데, 스페인 사람들은 점차 그것이 우리가 아즈텍 제국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거기에는 제국이 있다. 그것을 포기하고 대신 그에게 충성을 다해야 한다. 이는 스페인 사람들이 아즈텍 제국과 아즈텍 문명, 문화에 대한 매우 부정적인 관점의 기반을 마련한 방식의 일부이며, 이러한 부정적인 관점은 오늘날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신화일 뿐이고, 우리가 아즈텍에 대해 최대한 완전히 다시 생각하고, 스페인 사람들이 아즈텍에 심어놓은 모든 부정적인 요소를 우리의 관점에서 제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 중 하나는 그들의 통치가 너무 폭군적이고 피에 굶주려 있었기 때문에 모든 신민, 도시 국가가 그들을 두려워하고 미워했으며 따라서 스페인 사람들을 환영했고 스페인 사람들이 자신들을 해방시켜 준 것을 매우 안도했다는 생각이다. 그건 아주 오래된 제국의 상투적인 표현이다. 즉, 유럽 제국주의자들이 오면 토착민들은 그들을 환영하며, 문명이나 진정한 신앙, 그게 뭐든 가져다 주셔서 고맙고 우리를 이전의 야만적이고 폭정적인 삶으로부터 해방시켜 주셔서 감사드린다. 스페인 사람들이 아즈텍을 묘사하는 방식도 이와 같다. 그것을 제외하면, 이런 의문이 생긴다. 그렇다면 내년에 벌어진 전쟁은 왜 1521년 8월 13일에 테노치티틀란이 원주민에 의해 함락되는 결과로 끝났을까?
현재 한국 번역가 협회 회원으로 번역하는 사이사이 책을 출간하고 있다. 자본주의를 신봉하며 항상 좋은 책을 펴 내고자 하는 저자의 바람은 독자 여러분의 관심으로 그 꿈을 이루리라 확신한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kr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