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0 0 0 0 0 10일전 0

타이완 해협 갈등

Totalichinarian & Demotaiwanacy

변증법적 역전의 핵심은 인류를 미신과 억압으로부터 해방시켜 줄 것으로 여겨졌던 도구와 사상이 대신 우리에게 불리하게 사용되어 더욱 교활하고 새로운 형태의 지배와 통제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그들은 이것이 단순한 우연이나 계몽주의 이상에 대한 배신이 아니라, 오히려 계몽주의 합리성의 논리 그 자체 내에 내재된 경향이라고 주장한다.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가 지적하는 주요 사례 중 하나는 20세기 현대 전체주의의 부상이다. 그들은 나치 독일과 스탈린주의 러시아의 공포가 계몽주의 프로젝트에서 벗어난 일탈이나 편차가 아니라, 오히려 그 논리적인 결론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정권은 인간을 단순한 조종과 통제의 대상으로 전락시키고, 국가와 그 지도자들을 전능한 신의 지위로 격상시킴으로써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보다 도구적 이..
변증법적 역전의 핵심은 인류를 미신과 억압으로부터 해방시켜 줄 것으로 여겨졌던 도구와 사상이 대신 우리에게 불리하게 사용되어 더욱 교활하고 새로운 형태의 지배와 통제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그들은 이것이 단순한 우연이나 계몽주의 이상에 대한 배신이 아니라, 오히려 계몽주의 합리성의 논리 그 자체 내에 내재된 경향이라고 주장한다.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가 지적하는 주요 사례 중 하나는 20세기 현대 전체주의의 부상이다. 그들은 나치 독일과 스탈린주의 러시아의 공포가 계몽주의 프로젝트에서 벗어난 일탈이나 편차가 아니라, 오히려 그 논리적인 결론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정권은 인간을 단순한 조종과 통제의 대상으로 전락시키고, 국가와 그 지도자들을 전능한 신의 지위로 격상시킴으로써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보다 도구적 이성이 궁극적으로 승리했음을 나타냈다. 계몽주의 사고는 인류를 신화와 미신으로부터 해방시켜 주겠다고 약속했지만, 많은 면에서 새로운 형태의 지배와 통제를 만들어냈다. 하지만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의 작업에서 가장 놀라운 통찰력은 이성과 과학, 즉 인간을 비이성과 무지로부터 자유롭게 한다고 생각했던 도구 자체가 일종의 신화(전체주의)나 미신이 되었다는 생각일 것이다.
현재 한국 번역가 협회 회원으로 번역하는 사이사이 책을 출간하고 있다. 자본주의를 신봉하며 항상 좋은 책을 펴 내고자 하는 저자의 바람은 독자 여러분의 관심으로 그 꿈을 이루리라 확신한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kr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