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0 0 0 0 0 29일전 0

경제위기와 디지털 패러다임

하지만 사실 이는 단순히 개인의 탐욕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많은 사람이 거짓된 인센티브에 의해 무책임한 행동으로 유혹되는 문제이다. 1980년대 이래로 단기 목표에 맞춰 위험한 투자를 장려하는 보상 시스템이 금융 부문에 점점 더 자리 잡았다. 성공할 경우에는 후한 보너스가 주어졌지만, 실패할 경우에는 아무런 부정적인 결과가 없었다. 하지만 무책임하게 행동하려는 유혹을 받은 사람은 월가의 고든 게코스뿐만이 아니었다. 소액대출과 주택담보대출 판매자들도 이 시스템의 인센티브에서 벗어나기 어려웠다. 그들은 스스로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도 수수료를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신용도가 낮은 고객에게도 고의로 대출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대출 기관이 기존 은행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처럼 자기가 감수한 위험을 자..
하지만 사실 이는 단순히 개인의 탐욕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많은 사람이 거짓된 인센티브에 의해 무책임한 행동으로 유혹되는 문제이다. 1980년대 이래로 단기 목표에 맞춰 위험한 투자를 장려하는 보상 시스템이 금융 부문에 점점 더 자리 잡았다. 성공할 경우에는 후한 보너스가 주어졌지만, 실패할 경우에는 아무런 부정적인 결과가 없었다. 하지만 무책임하게 행동하려는 유혹을 받은 사람은 월가의 고든 게코스뿐만이 아니었다. 소액대출과 주택담보대출 판매자들도 이 시스템의 인센티브에서 벗어나기 어려웠다. 그들은 스스로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도 수수료를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신용도가 낮은 고객에게도 고의로 대출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대출 기관이 기존 은행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처럼 자기가 감수한 위험을 자기 장부에 기록해 두지 않고, 이를 혁신적인 금융 상품으로 패키징하여 전 세계 투자자들에게 판매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도덕적 해이의 문제는 개인 수준의 행동을 통제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특히 대형 금융 기관은 필요할 때 정부와 중앙은행의 지원에 의지할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은 파산하기에는 너무 크다고 여겨졌고 파산하면 혼란이 초래될 것이 확실했기 때문에 더 큰 규모의 준비금 버퍼를 구축할 인센티브가 없었다. 이처럼 결코 손해를 볼 수 없다는 믿음은 많은 곳에서 금융 세계의 안정성을 훼손했다. 한편, 혁신적인 금융 상품은 위험을 감추고 진정한 골드 러시를 촉발했다. 1980년대 이래로 금융 산업은 혁신의 엄청난 급증을 경험했다. 새로운 금융 상품, 특히 뛰어난 대출 증권화 방법이 전통적인 은행업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를 통해 은행은 대출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출 채권을 증권으로 직접 재판매하여 두 배의 수익을 낼 수도 있었다. 이는 은행에 또 다른 이점을 가져다주었다. 결국 그들은 대출의 불이행 위험에 대해 더 이상 걱정할 필요가 없었다. 그들은 채권을 재판매했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 번역가 협회 회원이며 번역하는 사이사이 책을 출간하고 있다. 자본주의를 신봉하며 항상 좋은 책을 펴 내고자하는 저자의 바람은 독자 여러분의 관심으로 그 꿈을 이루리라 확신한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kr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