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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주의와 복지국가

이건 더 큰 공동체에서는 통하지 않는다. 아니면 전략적인 이유로 뭔가를 무료로 제공하기도 한다. 다음 이유는 나중에 우리에게 유리한 점이 되기를 바라면서 주는 선물은 재산 공동체의 틀 안에서도 효과가 있지만, 책임을 회피하는 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은 매우 복잡하다. 선물을 주는 세 번째 동기는 도덕적 의무감이다. 우리가 선물을 주는 것은 그것이 옳은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공동체, 배려, 책임과 같은 도덕적 가치는 사람들이 공동체에 기여할 가능성을 높여주지만 이것이 가능하려면 공동체가 너무 커지면 안된다. 구성원들은 서로를 알아야 하며, 커뮤니티 자체는 외부 영향으로부터 비교적 자율적이어야 한다. 게다가 이 시나리오에는 모든 사람이 얼마나 일하고 소비하는지 ..
이건 더 큰 공동체에서는 통하지 않는다. 아니면 전략적인 이유로 뭔가를 무료로 제공하기도 한다. 다음 이유는 나중에 우리에게 유리한 점이 되기를 바라면서 주는 선물은 재산 공동체의 틀 안에서도 효과가 있지만, 책임을 회피하는 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은 매우 복잡하다. 선물을 주는 세 번째 동기는 도덕적 의무감이다. 우리가 선물을 주는 것은 그것이 옳은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공동체, 배려, 책임과 같은 도덕적 가치는 사람들이 공동체에 기여할 가능성을 높여주지만 이것이 가능하려면 공동체가 너무 커지면 안된다. 구성원들은 서로를 알아야 하며, 커뮤니티 자체는 외부 영향으로부터 비교적 자율적이어야 한다. 게다가 이 시나리오에는 모든 사람이 얼마나 일하고 소비하는지 통제하는 일종의 감시 시스템이 필요할 것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분명히 과도한 감시일 것이다. 정직과 정의는 모든 사회 구성원이 도덕적 규범으로 내면화해야 한다. 이를 실현하려면 도덕적인 역할 모델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스템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려면 사람들의 이동의 자유도 제한되어야 한다. 그들은 더 이상 원하는 대로 여행하고 움직일 수 없게 될 것이다.
현재 한국 번역가 협회 회원이며 번역하는 사이사이 책을 출간하고 있다. 자본주의를 신봉하며 항상 좋은 책을 펴 내고자 하는 저자의 바람은 독자 여러분의 관심으로 그 꿈을 이루리라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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