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0 0 0 0 0 3일전 0

감정 그 이상의 경험

모든 순간의 모든 세부 사항을 기록하면 아무리 좋은 기억이라도 금방 압도될 것이다. 그래서 뇌는 가장 중요한 경험, 즉 감정적으로 중요한 경험을 우선시한다.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뇌는 모든 경험에 대해 완전히 새로운 기억을 만들지 않는다. 대신, 기존 기억과 그 구성 요소를 재사용한다. 우리는 배우자의 외모에 대한 핵심 기억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그 기억은 배우자에 대한 모든 경험과 연결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신경 자원을 보존하고 기억이 서로 연결되고 축적되도록 한다. 이러한 상호 연결성은 기억 형성이 즉각적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직장에서 사회적 실수를 저지르는 것처럼 중요한 일을 경험할 때, 우리는 종종 그 감정적 충격을 나중에야 온전히 느끼는 경우가 많다. 기억 공고화는 느..
모든 순간의 모든 세부 사항을 기록하면 아무리 좋은 기억이라도 금방 압도될 것이다. 그래서 뇌는 가장 중요한 경험, 즉 감정적으로 중요한 경험을 우선시한다.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뇌는 모든 경험에 대해 완전히 새로운 기억을 만들지 않는다. 대신, 기존 기억과 그 구성 요소를 재사용한다. 우리는 배우자의 외모에 대한 핵심 기억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그 기억은 배우자에 대한 모든 경험과 연결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신경 자원을 보존하고 기억이 서로 연결되고 축적되도록 한다. 이러한 상호 연결성은 기억 형성이 즉각적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직장에서 사회적 실수를 저지르는 것처럼 중요한 일을 경험할 때, 우리는 종종 그 감정적 충격을 나중에야 온전히 느끼는 경우가 많다. 기억 공고화는 느리게 진행되어, 기억이 완전히 "형성"되기 전에 이러한 지연된 감정적 반응이 통합될 수 있도록 한다. 슬픔도 비슷한 방식으로 작용한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 때, 그 사람의 죽음에 대한 슬픔은 마치 옷감에 스며든 얼룩처럼 그 사람에 대한 모든 기억에 스며들 수 있다. 모씨의 아버지가 선물한 알록달록한 셔츠를 예로 들어 봅니다. 셔츠 자체가 갑자기 다른 옷이 된 것이 아니라, 그 셔츠와 관련된 기억이 슬픔에 의해 변형된 것이다. 다행히 우리의 뇌는 부정적인 감정이 영원히 기억을 지배하는 것을 방지하는 메커니즘을 발달시켰다. 심리학자들은 이를 퇴색 감정 편향(fading affect bias)이라고 부른다. 부정적인 감정은 일반적으로 그 순간에 더 강렬하지만, 긍정적인 감정보다 기억에서 더 빨리 사라진다. 우리는 무언가에 화가 났다는 것을 기억할 수 있지만, 그것을 떠올려도 더 이상 화가 나지 않는다. 한편, 행복한 기억은 훨씬 더 오랫동안 기쁨을 불러일으키는 능력을 유지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을 겪는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편향이 나타나지 않는데, 이는 우울증 환자에서 부정적인 기억이 그토록 오랫동안 지속되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현재 한국 번역가 협회 회원이며 번역하는 사이사이 책을 출간하고 있다. 자본주의를 신봉하며 항상 좋은 책을 펴 내고자 하는 저자의 바람은 독자 여러분의 관심으로 그 꿈을 이루리라 확신한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kr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